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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품질경영

QMS 정보화 시스템 구현에 대해

귀사의 품질경영시스템 정보화 검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맘으로 업무의 진행 시 꼭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오랫동안 약 250여개 기업에 구축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고 자 합니다.

 

QMS 정보화 시스템은 주로 자동차 부품 회사의 고객인 완성차 업체의 요구에 의해서 QMS를 비롯한 정보화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화 구축을 진행해왔습니다. 현재는 자동차, 반도체, 2차전지등 고품질이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QMS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 구축의 어려움 혹은 재 구축이라는 실패를 반복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경우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도 약15년 동안 이러한 어려운 경험을 통해 시스템의 수준을 현재의 수준으로 향상시켜왔다고 생각합니다.

 

품질보증을 위해 정보화 시스템의 구축은 필연적이라고 하는 전제는 다 이해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하지만 정보화 시스템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또 다른 영역의 일입니다. 특히 품질 정보화라고 하는 것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전사 품질업무를 바탕으로 표준화되는 것인데, 문제는 현재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품질시스템을 전사적으로 표준화하여 정보화로 적용한다는 것 에서부터 많은 문제가 고착화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과연 우리는 도입해야 할 QMS 구축 방향과 목표(구축 To-Be 이미지)를 정해 놓고 세밀한 검토가 필요 합니다. 특히 지금 당장 업무적으로 필요한 몇 가지 기능으로 시스템을 쉽게 개발하고 재구축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몇 가지 문제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가 목적하는 것은 품질관리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서 현재 업무 프로세스 기반의 정보관리, 통제, 활용 측면에서 구성해야 할 To–Be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나 매우 어려우며 많은 실무적 노력이 요구됨

  2. 프로세스 기반이라고 하는 것은 정보를 입력, 저장, 전달, 결재, 모니터링, 검색, 공유, 평가/분석을 자동화 혹은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실제 검증된 유사 모델의 정보활용 방법으로부터 자사의 구축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시스템의 품질, 개발용이도에 매우 중요함

  3. 이의 대상도 품질시스템 내의 수많은 업무 프로세스이며 이 업무 프로세스를 실질화를 위한 상세절차로 내려가면 정보를 다루는 방법에 매우 많은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 Framework의 선정이 요구됨.

  4. 정보의 입력, 전달, 모니터링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정보공유의 방법론이나 결국 공유된 정보처리와 분석의 방법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는 예방품질 혹은 예측품질의 수준으로 지속적 발전이 가능 할 수 있는 대응이 요구됨.

   

이러한 품질업무의 관점에서 QMS 정보화 구축에 대해 몇 가지 검토해야 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QMS 목적은 정보의 입력, 통합, 분류, 전달, 결재, monitoring을 통한 공유로서 지속적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 시스템을 구축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2.  지속적 개선을 위한 전사 혹은 글로벌 시스템의 프로세스 관리와 정보공유가 가능한 유연성과 확장성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3.  품질관리는 시스템의 구현으로부터 문제해결까지의 통합적 솔루션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첫째

지속적 개선의 시스템은 단순한 업무 처리절차가 아니고 고장과 불량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입력, 저장되고 분류, 전달되어 필요에 따라 sorting 되기도 하며, 다양한 프로세스내의 정보를 이용하여 품질분석과 이에 따른 개선결과 적용까지 정보처리를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문제는 실제로 업무의 프로세스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적합 혹은 검사 data가 있다면 다양한 정보의 입력, 전달, 검색 뿐만 아니라 분석의 결과 개선활동과 그 결과의 품질표준 반영 또는 제품 개발까지의 정보전달을 보장해야 하고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monitoring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것은 품질 시스템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인 프로세스라고 하는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어야 하며, 품질경영 시스템의 요건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 전달체계를 기본적인 PROCESS 중심의 Framework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인가에 대한 보증을 필요로 합니다.

고가의 시스템인 SAP ERP 뿐만 아니라 MES, Groupware 기반의 QM모듈이 이러한 정보전달과 monitoring에 대해 한계를 가짐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별도의 QMS 모듈을 구성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둘째

유연성과 확장성이란 QMS가 갖추어야 할 아주 중요한 특성입니다.

ERP, MES와 같은 시스템은 Data 중심의 정보전달 기능이 주가 됩니다. 하지만 QMS는 품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지속적 고객만족의 향상을 위해 더욱 더 세밀하게 혹은 다양한 분야로 또는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는 기능이 계속적으로 확대가 요구되며 따라서 품질보증 측면에서 필요한 많은 프로세스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 요구하고 있습니다(Big Data, Data 분석, 협력사관리, 품질정보 추적, 품질시스템 성과분석 등).

특히 요즘은 글로벌 범위까지 품질현황의 모니터링, 실시간 공정의 현황 모니터링 등 다양한 형태의 요구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1,2차 협력업체까지 정보공유와 품질보증을 위한 많은 업무를 정보화 시스템에서 관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장되는 시장과 양산의 과정에서 품질 정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가 정의되고 QMS에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모든 품질 프로세스는 기준정보를 기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품질 기준정보를 생성, 관리, 유지하는 QMS 중심으로 품질관련 시스템들이 I/F되고, 통합될 수 있는 확장성, 유연성을 가지는 것이 요구됩니다.

 

 셋째

결국 품질문제는 시스템에 의한 관리도 요구되지 만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도 당연히 요구됩니다.

특히 근래에 와서는 Big Data등 다양한 통계적 분석등에 의한 예방적 품질관리가 당연히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시간 Data 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또한 최신의 표준정보에 의해 관리되어야 할 것이며 현장에서의 수집된 Data는 필연적으로 통계적 해석, 품질분석 등 많은 분석의 방법이 요구됩니다.

이 때문에 QMS내에 수집되는 Data가 실제로 사용되어지기 위해서는 이러한 솔루션이 통합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될 수 있는 것이 훨씬 유효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QMS 공급사의 선정 시 이러한 부분까지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업인가 하는 것이 향후의 시스템 재구축, I/F 문제등 중복투자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결론

몇 가지 의견을 정리하다 보니 QMS에 대한 장점을 논하는 형태가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각 기업들이 시스템을 정보화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아주 안타까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이에 대한 모든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많은 유수의 기업들이 위에서 거론한 문제를 QMS 바탕으로 해결하고자 하여 지속적인 시스템 UP Grade가 요구하였고, 계속 발전해 왔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십,수년의 발전의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이러한 말씀을 드리는 것은 아직까지 초보적 단계에 머물러 있는 많은기업의 품질정보화에 오류를 범할 가능성도 있고, 한번 선택된 시스템은 다시 재 구축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QMS 구축 실적이 많은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이러한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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