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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품질경영

품질경영 원칙

The adoption of a quality management system is a strategic decision for an organization that can help to improve its overall performance and provide a sound basi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itiatives.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의 전체적인 성과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주도권(initiative)을 위한 견실한

기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표준은 ISO 9000에 기술된 품질경영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기술 내용에는 각 원칙의 설명, 품질경영원칙이 조직에 왜 중요한가에 대한 논리적 근거, 품질경영원칙에 연관된 이점의 몇 가지 사례, 그리고 품질경영원칙을 적용할 때에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대표적 활동의 사례가 포함된다.

 

The quality management principles are:

품질경영원칙은 다음과 같다.

 

       customer focus

         고객중시

       leadership

         리더십

       engagement of people

         인원의 적극참여

       process approach

        프로세스 접근법

       improvement

        지속적 개선

       evidence-based decision making

        증거기반 의사결정

       relationship management

        관계관리/관계경영

 

프로세스 접근법

This International Standard promotes the adoption of a process approach when developing, implementing and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a quality management system, to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by meeting customer requirements. Specific requirements considered essential to the adoption of a process approach are included in 4.4.

이 표준은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함과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개발,실행 및 개선시키고자 할 때 프로세스 접근법의 채택을 촉진한다. 프로세스 접근법의 채택에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특정 요구사항에 포함되어 있다.

 

Understanding and managing interrelated processes as a system contributes to the organization’s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in achieving its intended results. This approach enables the organization to control the interrelationships and interdependencies among the processes of the system, So that the overall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can be enhanced.

상호 관련된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조직이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기여한다.  이 접근법을 통하여, 조직은 시스템의 프로세스간 상호 관련성과 상호 의존성을 관리할 수 있으므로,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가 증진될 수 있다.

 

The process approach involves the systematic definition and management of processes, and their interactions, so as to achieve the intended results in accordance with the quality policy and strategic direction of the organization. Management of the processes and the system as a whole can be achieved using the PDCA cycle with an overall focus on risk-based thinking aimed at taking advantage of opportunities and preventing undesirable results.

조직의 품질방침과 전략적 방향에 따라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세스 접근법에는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정의와 관리, 그리고 프로세스의 상호 작용이 포함된다. 프로세스와 전체적인 시스템의 관리는, 기회의  이점 활용과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의 예방을 목표로 하는 리스크기반 사고에 전반적인 중점을 두고, PDCA  사이클을 활용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The application of the process approach in a quality management system enables;

품질경영시스템에서 프로세스 접근법을 적용하면, 다음 사항이 가능하다.

a)  understanding and consistency in meeting requirements;

     요구사항 충족의 이해와 일관성

b)  the consideration of processes in terms of added value;

     가치를 부가하는 관점에서 프로세스의 고려

c)  the achievement of effective process performance;

    효과적인 프로세스 성과의 달성

d)  improvement of processes based on evaluation of data and information.

    데이터와 정보의 평가에 기반을 둔 프로세스의 개선

 

 

모든 프로세스는 입력 프로세스, 해당 프로세스, 출력 프로세스로 상호작용으로 연계되어있다.

프로세스 관리(control)를 위해 필요한 모니터링과 측정의 점검항목은 각 프로세스에 따라 독특하고, 관련된 리스크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중 효과적(효율적)인 프로세스의 가치있는 성과달성이 궁극적으로 품질경영의 실질적 달성을 의미 할 것이고 이를 위해 1. 무엇으로 그 성과를 측정 할 것인가?

2. 어떻게 모니터링 할 것인가?

3. 어떻게 분석 할 것인가?

이것을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정조치 프로세스가 있다. 무엇으로 그 성과를 측정 할 것인가??

불량율인가? 아니면 불량의 재발율인가?

불량을 줄이기 위한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분명 공정관리 프로세스의 목적이 불량예방이라고 한다면 불량율은 어느 프로세스의 성과인가?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이 성과를 KPI라고 얘기하고 관리한다고 한다.. 근데 허망하다..

검사 프로세스의 KPI가 불량율이란다.

이런 경우 불량율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검사를 하지 않으면 불량이 없으니 최고의 KPI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