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小考

변화과제3

3. 프로세스의 표준화

 

개선의 노력은 관리업무에서도 현장에서도 상시 일어나야 하는 것인데 특히 중요한 것은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노력입니다. 많은 곳에서 표준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리직도 현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표준화의 노력이 중요하나 현장에서의 표준은 바로 품질과 생산성에 직접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상화되어야 하는 관리와 개선은 관리자의 역할이 아니고 작업자의 역할입니다. 이게 1:30:300에서 300의 역할이지요.

 

기업경영에 관련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학자들은 경영의 방법론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하지요. 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경쟁이 나타나고 해서 이런 고민이 시작되었나 봅니다. 해결방법으로 가장 대표적 사례가 테일러가 말한 표준화입니다. 일하는 동작을 연구해서 표준화하라고 했지요. 이게 문제해결의 첫 걸음이며 지속적 개선의 바탕입니다. 단순화된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라고 하는 것은 약속을 만들어야 하는 기업 경영에 핵심적 과제입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 문화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경영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Key Word로 선택되어지고 거대한 물줄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말로 이것을 기본과 원칙이라고 얘기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기본으로 돌아가자라고 말합니다. 경쟁력 향상을 위한 모든 노력들이 기본, 기초에 뿌리를 두지 못하면 결국 사상누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기본이라고 하는 것은 약속, 그리고 모든 일에 대한 표준이라고 하는 것이 중요하게 자리하고 있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본다면 테일러, 포드 이후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무기의 경쟁력이 중요하게 대두 되면서 문제없는 무기를 만드는 방법의 고민 결과 데밍박사가 말하는 산포관리가 중요하며 이 산포는 물건이 만들어지는 전체 프로세스에서 약속이 준수 될 때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이것을 프로세스의 표준화라고 합니다.

 

모든 프로세스에서의 4M 변동을 관리하고 산포를 측정하고 좋은 결과를 다음 프로세스에 제공하고 결함은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검출하고, 고객의 불만은 신속히 조치하고 그 정보를 새로운 제품 개발에 반영하고.....이것을 데밍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발전하여 품질경영이라고 하는 모델이 만들어지고 전 세계적 관심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데밍박사의 충고 또한 그렇습니다. 왜 이것에 충실하지 않고 다른 것을 찾느냐 라고 하는 것이지요.

앞에서 말한 300 혹은 30을 관리통제하고 지속적 개선을 담보 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세스. 표준화하고 프로세스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제가 우리가 풀어야 할 세 번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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