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小考

변화과제4

4. 현장 5S와 자주관리 상태

 

네 번째 과제로서 아무리 좋은 개선안 혹은 표준도 만약 현장에서 표준이 무시된다고 한다면 아무리 훌륭한 박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좋은 제품을 만들 수도 없고 많은 문제해결의 노력들도 결국은 허사이며 기업의 기술력이라고 하는 것도 만들어 질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 보다도 현장은 고객의 요구가 실현되는 곳이라는 것이고 실현의 수준은 그 깊이와 정확성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지켜져야 할 정확한 기준, 표준이 만들어지고 준수되고 그 결과에 의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평가에 의해 기준, 표준은 변경되어지고 이러한 표준과 표준을 만들어 내는 과정들은 기업의 기술력 요소로 정의되고 문제의 발생과 변경의 과정들은 새로운 제품의 개발에 반영되어지고 하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것을 공정을 자주관리가 가능한 상태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쥬란 박사는 문제의 85%가 자주관리 상태가 되지 못해서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3정5S 니 하면서 현장을 만들어갑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것이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다시 말해 현장의 긍정적 참여입니다. 흔히 잘하는 회사는 현장에서 눈으로 보는 관리가 잘되어 있다고 말들을 합니다. 이것이 현장의 참여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말해서 3정5S 라고 하지요. 5S는 현장에서의 현물에 의한 정보관리입니다. 문제는 현장에서 5S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이는 5S를 단순한 환경적 요소로만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진명도 상당한 5S를 위한 노력의 흔적들이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는 왜 5S를 해야 하는가 하는 것에 대한 분명한 목표의식이 필요합니다. 그냥 깨끗하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하라고 하니까 해야 하는 것인가요? 5S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는 경우를 왜만한 대기업이 아니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5S의 목적은 현장의 자발적 참여입니다. 우리 현장 작업자의 참여가 필요한가요..만일 필요하다면 어떤 부분에서 필요한가요? 근데 필요하면 꼭 5S를 해야하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심각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꼭 필요하다면 우리 현장작업자의 협조를 정말로 소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협조가 아주 쉽고, 편하고,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 생각에 현장에서의 눈으로 보는 관리가 수행되는 것이 그 기업의 문화의 수준이라고 봅니다. 앞서 말한 종업원의 사고의 문제가 아니라 현장에서 운영될 수 있는 기준/목표/표준이 있고 누구든 현재의 문제를 쉽게 이상과 정상을 알 수 있는 구조가 될 수 있게 하고, 그를 실제로 할 수 있도록 우리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5S 활동의 목적이고,l좋은 사고를 가진 종업원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앞에서 거론한 교통시스템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 있어도 사용하지 않으면 깡입니다. 신호등이 고장이다, 도로의 표시가 잘못되었다. 인도의 페인트가 희미하다. 누가 신호를 지키지 않는다. 고발해야 합니다. 이것이 5S의 목적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지요. 이를 위한 경영과 관리자의 노력이 필연적입니다. 그 방법론은 모든 관리의 업무들이 고객의 요구를 받아서 물건을 직접 생산, 제조하는 공정으로 올바르게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항상 현장을 자주관리 상태에 있게 하는 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네 번째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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