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팀 해야 할 일
-------------------------------------------------------------------- 정 성 봉
1. 기본적인 품질팀의 역할
1) 가장 우선적인 것은 고객에게서 발생한 품질 문제에 대한 처리임
-현재 발생한 문제처리의 책임을 지고 끌고 나가야 할 것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 대안을 만들고 요구 할 것
-고객부적합의 유출에 대한 책임은 품질팀에 있으나 기본적인 발생에 대한
책임은 발생처에 있음을 명심해야 하고 발생처에 대안을 요구해야 함.
-발생처의 예방대안이 부족한 경우에는 검출의 방법을 강화해야 함
2) 불량이 고객에게 유츌되지 않도록 하는 것임
-고객에게 품질보증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control plan에 명시 되어야 함
-현재의 c/p 문제를 파악해서 보증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구체화 할 것
-품질팀은 표준화된 보증의 방법을 통해 다른 기능팀의 문제를 진단 해야 함
3) 품질시스템의 이행을 책임져야 함
-우선은 검사, 공정관리, 부적합품관리, 시정조치, 검사구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표준과
이행을 보장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2. 현재 주요한 문제
1) 현재의 예방방법과 검출관리는 품질특성에 대한 보증을 담보 할 수 없음
-공정 c/p의 보완과 이에 따른 공정 및 검사관리 개선되어야 함
-자주검사와 QC 검사의 역할 명확하게 정의 필요
-기본적인 것은 자주검사에서 보증되도록 C/P에 규정되어야 함
-샘플검사는 필히 공정능력을 요구함
-외주문제도 검사에서 유출을 방지해야 함
-외주업체 문제라고 해서 어쩔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안됨
-업체 품질 수준에 따른 검사의 방법이 결정되어야 함
2) 부적합품 처리절차의 유효성 확보가 필요 함
-현장에서의 품질보고 목적과 이행 방법에 대한 보완 필요함
-핵심은 부적함품의 고객유출을 방지를 위한 확실한 대안을 찾는 것임
-부적함품의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monitoring 할 수 있어야 함
3) 주요 재발문제에 대한 명확하게 경영검토에서 처리방법을 요구해야 함
-특히 주요문제 해결팀을 구성하여 과제 해결 하는 방법 필요 함
-불가경우 내작, 업체변경등 구체적인 일정계획 수립필요
'품질 > 품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의 변화는 어떻게? (0) | 2022.12.12 |
---|---|
추적성 프로세스 (1) | 2022.12.12 |
품질경영과 공정관리 (0) | 2022.12.09 |
QSB 하면서 (0) | 2022.12.09 |
QMS 정보화 시스템(Digital QMS) 필요성 (2) | 2022.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