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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물류

동기생산시스템5:핵심은

지난번에 첫번째 핵심에 대해 논했다.

우리가 알마나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는가하는 문제 였다.....이것이 첫째 조건이다...

그러면 가장 중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고객의 요구 일것이다.....그렇다 고객으로 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생산의 순서와 반대로 정보의 흐름이 있는 것이다....................

문제는 고객의 정보가 중요한데 이건 우리가 관리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고객은 변화가 많은 변덕쟁이다. 그래서 할 수 없다..........

그리고 공장 전체의 생산을 안정 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마지막 생산 공정의 평균화다.

다시 말해서 매일 매일 똑 같이 만든다면..이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모든 정보가 고정되어 있으니, 외주든 자재든 미리미리 예상해서 준비하는 것이 아주 쉬울 것이다.

이게 평균화다....

하지만 이렇게 할 수 있는 회사는 거의 없을 것이다.

제품의 종류가 다양 하기 때문이다.......그러면 방법은 다양한 제품을 균일하게 돌려가며 생산하는 것이다

이를 평준화 생산이라고 한다......

이 평준화를 어떻게 다 사이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 과제다.

다 사이클로 하면 할 수 있는 것 만큼 재고는 줄어들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평균화, 평준화 생산을 가능 하게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조건은 완제품 재고 이다.

 

 

 

고객이 만들어 내는 출하의 산포를 완제품재고로서 공정의 안정을 찾는 것이다.

이것이 동기 생산방식에서 완제품 재고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다시말해 완제품 재고의 이상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이고, 이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실시간의 재고 정보를 파악하고 문제에 대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재고의 정보를 안다고 하는 것과 재고의 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과는 다른 얘기다.

우선은 재고가 많다고 하더라도 기준 정보에 의해 관리할 수 있다라고 하는 것은

개선의 첫번째 조건이다.

 

 그다음은 재고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 답은 왜 우리가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하는 원인에 있다.

그 것은 위험에 대한 대비이다....결품이라고 하는 위험에 대비다......이것이 무엇인가....  

 

 이제 두번째 핵심에 대해 논해보자.

지난번에 예를 든 포장마차에서 생각해보자......

어떻게 이 포장마차는 아주 적은 재고로서 고객을 만족 시킬수 있었던 것인가.

우리와 차이는 바로 순회 운송트럭이었다.....

이의 역할은 무엇인가...아주 빠르게 받은 정보의 내용을 실행으로 옮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리드타임이라고 한다....

생산의 리드타임, 운반의 리드타임.......정보를 받아서 부터 정보의 내용을 완료 할 때까지의

시간....이를 리드타임이라고 한다.

만일 오뎅이 부족한데 하루뒤에 공급해준다면 적어도 하루 이상의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재고량을 결정 짓는 두번째 핵심...........이것이 바로 리드타임이다.........

그러면 이 리드타임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다음 시간에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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