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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물류

도요타 간판과 생산관리

 우선 이렇게 연락 주신 대성전기 전완식님 감사 합니다.

 

또한 도요타 생산방식을 적용하기 이해 아직 심도 깊은 노력을 하고 계시니 반갑기도 하고요.

 

좀전에 유선으로 통화 한 내용을 정리해 보고 참고자료를 첨부 하겠습니다.

 

 

.........

 

 많은 회사가 TPS 생산방식중 간판 이라고 하는 생산관리 체계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다.

 

본인도 과거 IMF 전에 많은 대우차 협력사에 간판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 한적도 있었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IMF의 과정을 거치면서 대부분의 회사는

간판에 의한 관리체계를 포기했다고 하는 사실이다.

 

 왜인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첫째로는 엄청나게 많은 간판의 운영의 문제가 핵심이다.

 

간판의 매수가 많다고 하는 것은 재고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고, 간판 조정의 어려움, 간판의 분실등

운영도 어렵고 재고감소라고 하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간판의 사용의 기본적인 운영토대가 마련되지 않은 곳에서는 오히려 간판이 독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간판이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에서 부터 다시 정의 할 필요가 있다.

 

간판이란 후보충 생산을 유지시키는 정보전달의 도구이며,

이는 정보의 미세조정 장치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여기에서 미세조정이란 간판의 수량이 적어야 하며 또한 그 변동의 폭도 작아야 한다.

 

도요타는 생산량의 산포가 20%안에 들어야 간판의 운영이 가능하다고 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최종 라인의 평균화, 평준화된 생산이 일차적인 요구 사항이다.

 

도요타의 조립라인 사이드 재공이 2시간 분이라고 하지 않는가.

 

여기에서 간판이 돌아야 하는 것이다.

 

이경우에 라인사이드의 결품 상황에 대한 정보를 아무리 전산화를 한다고 해도 알기가 어려운 것이다.

 

이 때 간판이 정확한 실물의 재고 정보를 알려주고

창고로 부터 소재를 공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협력사와도 간판을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마찬가지 이다

 

업체의 납기 리드타임이 길어지면 그만큼 재고가 많고 따라서 간판의 수량도 증가 하게된다.

 

이런 경우도 마찬가지로 어려워 질 것이다. 납기의 리드타임이 최소화 되고 업체의 납품량과 시간의

준수 능력이 운영을 가능 하게 만들것이다.

 

 

 경우에 따라 LOT 생산과 같은 재고가 많을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신호간판과 같은 미세정보가 아닌 다른 종류의 간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여러 종류의 간판을 사용 할 수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 조립라인의 평균화, 평준화

생산과 여기에 대응하는 자재의 시간대별 공급능력이 중요하다.

 

여기에서 또 발생되는 문제는 우리 고객인 자동차 메이커들의 납품요구에 산포가 아주 크다는 것이다.

 

이것이 전제적인 간판 운영의 어려움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내가 생각하기에 조립라인의 생산지시는 간판운영이 거의불가능 하다고 본다.

 

가능한 평균화 생산을 도모 할 수 있는 계획생산(MRP)운영 할 수 밖에 없는 것아닌가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완제품 재고의 정보인데 이는 BAR CODE등을 이용하여 실시간의

재고 정보를 알 수 있도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결론적으로

 1.간판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정확한 정보가 중요한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든 최적의 자재공급을 가능하게하는 정보의 시스템이 중요한 것이다.

 

   물론 정확한 정보가 되기위해서는 후보충생산 방식은 유효하다 하겠다.

 

 

 2.간판 정보에 신속히 대응 할수 있는 납기 혹은 생산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안되면 재고가 늘고, 간판의 수량이 증가 할 수 밖에 없다.

 

 

 3.무조건 간판이라고 하는 종이를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어떤 형태든 최적의 정보 전달의 도구이면 된다.......

 

   매일 똑같이 생산하는 라인에 왜 간판이라고 하는 또다른 정보 전달 도구가 있어야 하는가......

 

   운영의 형태와 조건에 따라 다양한 정보 전달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도요타 간판이라고 하는 고정관념에서 벗나서 생각하자..........

 

 

 첨부:간판사용의 예

        물류에 보면 간판 운영 매뉴얼이 있습니다..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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