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없이 많은 FMEA에 대한 강의, 실습에도 항상 그 부족함을 느낀다. 아직 우리는 품질문제를 어떻게 접근 할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런게 부족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다.
얘기를 해온적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품질은 표준의 수준이 첫번째라고 생각하는데 너무나 많은 곳에서 이를 무시하는 것 같다. 표준을 어떻게 만들고 더 좋은 표준으로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한 방법에서 FMEA의 유효성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80%는 재발의 문제이고, 문제의 근원은 공정에 있다.
우리는 양산의 초기에서 부터 제대로 된 공정을 가지기 위해 우리 직원의 80%는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공정의 정의는 관리계획서이고, 제대로 된 관리계획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PFMEA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우리 부품업체들이 앞으로 가야 할 길은 적극적인 Grobal에 접근 능력이 강하게 요구된다라고 하는 것도 FMEA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지금까지는 국내 자동차 메이커들이 양적 규모를 늘여왔지만 한계에 도달 했을 뿐아니라 외국공장들의 현지화에 따른 매출의 감소도 예상되어진다. 이러한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길은 이제 정말 세계화 뿐이다.
물론 Grobal 경쟁력을 가져야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지만.....국내업체의 대응과 Grobal 업체의 대응력은 달라져야 하는 것 아니겠는가. 단적인 예로서 만일 불량이 고객에게 유출되었을 때 우리가 지불해야 할 품질의 비용은
실로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어떠한 준비를 하여야 하는가.....너무도 자명하다....
신뢰 할 수 있는 공정을 처음 부터 준비해서 실제 공정에서 신뢰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 뿐 다른 무엇이 있겠는가??
이것이 무엇인가!
수년전 부터 품질을 위해 말해오던 FMEA, CONTROL PLAN.....이것을 정말로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다라고 본다
제조산업의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품질문제는 열악한 공정관리로 부터 기인하는 데 이는 품질시스템이 요구하는 바의 제조 공정의 시정 및 예방조치를 강력하게 추진하지 못했기 때문에 혹은 요구되는 공정의 단계를 준수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공정준수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공정변동에 대한 이상원인 및 우연원인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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