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유수의 자동차 1차 부품협력사의 직원이 FMEA 작성이 너무 어렵다고 한다.
여러번 강의를 들었지만 지나고나면 모르겠다...ㅠㅠ..
대부분의 모든 작성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고민이 아닌가한다..
한번 그회사의 사례를 가지고 정리해보자..
공정그룹명 : 샤프트 압입공정
공정단계 : 1. 샤프트 로딩
2. 바디 로딩
3. 샤프트 압입
이렇게 이루어져 있으며 전부 자동으로 진행되며 마지막공정에서 압입력을 체크 함으로서 종료된다.
간단하게 1, 샤프트 로딩공정만 가지고 고장과 고장원인을 고찰해 보자..
우선 FMEA 5판에서는
1. Focus element를 공정단계로 결정하고 하위요소로 4M을 결정한다.
- 공정단계 : 샤프트 로딩
- 하위요소 : 샤프트 로딩머신
2. 공정기능
- 공정단계 : 샤프트를 정위치에 둔다
- 하위요소 : 샤프트를 안전하게 잡는다
샤프트를 정확하게 정위치로 이동한다
3. 고장형태
- 공정단계 : 샤프트 위치 이탈
- 하위요소 : Gripping 압력이상
이동위치, 속도 이상
* 여기에서 하위요소의 고장형태는 고장원인이 되며 더 구체적 원인을 추고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압력이상은
- 에어압이상 > 콤프레셔 이상 >....>. 혹은
- Gripper 마모 > 경도부족 >열처리...>
이렇게 추구해나간다면 한도없이 이어질 것이다.
여기에서 원인추구는 우리 현장의 작업자가 관리하는 한계를 넘으면 안된다.
현장에서 주기적으로 Gripper 압력의 점검만 하는 지
아니면 현장에서 에어압력의 점검하는 지... 콤프레셔의 이상을 점검하는 지....
다시말하면 현장의 작업자 관리 한계와 공무실의 관리한계를 명확하게 해서 고장원인의 추구를 정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현공정관리 방안인데... 다음에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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