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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문제해결과 개선

분임조 활동6 : 품질 분임조 운영과 조직

품질분임조의 운영과 추진

품질분임조는 품질경영 추진을 위한 소집단활동이다. 품질경영의 추진체계가 기업의 환경 및 풍토에 따라 탄력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과 같이 품질분임조 활동도 각 기업의 체질에 맞도록 자율적으로 조직․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품질분임조의 도입목적이 각 기업의 품질목표와 방침의 달성을 위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교환 및 인간적 유대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개선의 아이디어 제안과 품질의식을 고취하자는 것인 만큼 경영자, 근로자 및 관리자가 같이 참여하는 게 좋다.

따라서 분임조 운영을 위한 추진조직은 실질적으로 TOP의 직접적인 지원과 조직의 모든 부문이 포함(참석)될 수 있는 수준에서 구성되어야 한다. 추진조직은 일반적으로 분임조활동을 주관하는 주관부서(사무국)와 활동을 실시하는 실시부서로 구성되어지며 그 회사조직 규모에 따라 부문별로 나누어 부문사무국과 전사사무국을 두어 운영하기도 한다. 또 분임조활동의 추진방향과 계획 및 정책사항과 활동결과의 심의를 담당하는 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이를 조직규모에 맞게 전사위원회 및 부문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또 추진 및 실시를 주도하는 총괄 책임자를 두어 추진위원(혹은 위원장)을 통상 부서 책임자로 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또 각 분임조별로 분임조활동의 실무적인 지도와 지원을 담당하는 분임조활동 담당(혹은 추진자, QC맨 이라 칭함)을 두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직 구성시에 추진조직과 지원조직은 담당기능을 명확히 해 두어야 하며, 기업별, 업종별 특성 및 규모를 감안하여 회사별로 실정에 맞게 추진체제를 구성하여야 한다.

분임조가 많지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는 계층별, 부서별 분임조장 회의를 통합 운영하거나 전사분임조장 회의만을 운영해도 된다.

 

1)  품질분임조 편성 및 단계

다음 체제는 하나의 예시이며 기업별, 업종별 특성 및 규모를 감안하여 회사별로 실정에 맞게 추진체제를 구성할 것을 기대한다.

분임조가 많지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는 계층별, 부서별 분임조장 회의를 통합운영 하거나 전사 분임조장 회의만을 운영해도 된다.

 

2) 최고경영자와 각 추진 조직이 수행해야 할 기본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최고 경영자

  분임조 활동기본방침 시달

  추진조직 설치(담당 부서, 위원회 등)

  분임조 활동지원

(2)  분임조 운영 위원회

  분임조 운영방침 설정

  사내외 경진대회 개최 및 참가결정

  분임조 활동실적 평가결과의 확인

  분임조 활성화 방안 강구

(3)  전사 분임조 위원회

  분임조 운영 세부계획 수립

  사내 경진대회 및 교류회 등의 운영

  분임조 활성화 방안 강구

  추진상 문제점에 대한 조치 방안 강구

(4)  TQC 사무국

  별도설치 또는 기존 사무국 활용

  사내 분임조 등록 및 관리

  분임조 활동상황의 확인 관리

  사내발표대회 행사주관 및 우수사례 발굴․보급

  분임조 인센티브 제도연구 확립

  분임조활동에 대한 교육 홍보 및 계몽

 

3)  품질분임조 운영 체제

품질분임조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에 필요한 방침이나 중장기 운영계획 분임조활동계획 등을 수립하고 분임조편성, 분임조의 등록 및 관리, 교육 및 훈련, 활동계획수립, 활동 및 결과발표 등을 체계적으로 처리하여야 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품질분임조 활동은 회사 조직규모와 특성에 따라 그 운영체계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분임조 활동의 흐름과 그 흐름에 따른 회사의 조직 및 관리순서에 따른 운영체계의 기본골격은 다음 사례와 같다.

 

<분임조활동의 흐름>

 

순  서 담  당 활 동 내 용
분임조편성 분임조․사무국 ∙추진조직 편성
∙각 분임조 편성
∙조장․서기선출
분임조등록 사무국 ∙분임조등록, 확인
∙분임조변동사항 관리
문제점파악 분임조 ∙주변문제파악
∙활동실적에서 파악한 문제점 확인
주제선정․파악 분임조․사무국 ∙주제선정
∙상담 및 지도실시
∙사무국 등록
활동계획수립 분임조․사무국 ∙활동계획서 작성
∙활동계획 검토․확인
활동실시 분임조 ∙현상파악
∙해석, 실시
∙효과확인
∙표준화
∙자기평가
활동완료보고 분임조․사무국 ∙주제완료보고서 작성․제출
포    상 사무국 ∙평가에 따른 포상실시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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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임조 추진조직 및 기능>

 

조    직 구    성 기    능
  위원장:사장
위  원:임원
간  사:
     QM 추진부장
① 분임조 운영 계획의 심의
② 분임조 활동의 조정 협의
③ 분임조 활동의 결과 평가 및 대상 심의
QM 사무국 ① 전사 분임조 활동계획 수립, 추진
② 전사 분임조 활동실적 분석, 보고
③ 분임조 활동 포상 의뢰
부문 QM 사무국 ① 부문 분임조 활동계획 수립, 추진
② 부문 분임조 활동실적 분석, 보고
③ 분임조 활동에 대한 교육계획의 수립 및 수진
 분임조 발표대회 및 해결 상황에 대한 사후관리
전부서 ① 부서내 분임조 편성 및 등록
② 분임조 활동 발표회 준비
③ 부․과 년간 분임조 활동 활성화 계획 수립
④ 부서간 공통문제점 및 협력 사항 추진
⑤ 기타 분임조 활동에 관계된 사항 추진
담당기사~리더 ① 분임조 활동표에 의한 진도 관리
② 분임조의 교육과 지도
③ 분임조 활동의 상담역
④ 분임조 활동 실적 종합 및 분석보고
분임조장
서기
분임원
① 주제 및 활동계획 수립
② 분임조 활동의 실시
③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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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편성형태

- 회사의 규모와 설정을 고려하여 적절한 형태로 편성하여야 한다.

- 경영층 및 관리층 분임조는 목적별(과제)또는 부서 중심으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 현장 교대 근무조의 경우는 인원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별로 각각 편성한다.

 

 

유    형 통  합  형 계  층  형 절  충  형
편    성 현장인+관리자+경영자 ∙현장인 분임조
∙관리자 분임조
∙경영자 분임조
∙현장인+관리층
∙관리층+경영층
경 영 층  
 
   
관 리 층  
 
   
현 장 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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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분임조 편성 형태>

 

5)  품질분임조 등록

분임조가 편성되면 각 분임조는 조장 및 서기를 선출하고 그 내용을 품질분임조 이력카드를 작성하여 사무국에 등록․확인을 받는다. 사무국은 전사조직이 편성되면 그에 따라 사내등록 및 사외등록 등의 조치를 취한다. 또 각 분임조는 등록내용 중 변동사항이 있을 시는 사무국에 즉시 통보하고 사무국은 변경내용을 이력카드에 기록하여 그 내역을 관리한다.

 

<품질분임조 이력카드>

 

소속
 
부서
담당 과장 부장 품질분임조 이력카드

담당 과장 부장
 
 
         
소 속  



 남  
분 임 조 명    여  
관 리 번 호    계  
사 내 등 록 일   현재  
사 외 등 록 일   사 외 등 록 번 호  
작 성 일 자   작 성 자  
분임조원현황(*연필로 작성 요망)
구   분 성  명 사  번 입사일 성  별 편성일 교육이수내용
분  임  장            
서 기            
분 임 조 원            
           
           
           
           
           
           
           
           
           
           
특기사항
 
 
 
 
 
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