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임장의 리더 역할
1) 분임장의 역할 단계
(1) 품질분임조의 분임조장을 체험한다.
현장개선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품질분임조이다. 직․조장은 우선 몸으로 분임조장을 체험하면서,
① 품질분임조의 운영방법을 배우고,
② 개선을 진행하는 방법의 요점을 체득한다.
(2) 품질분임조의 상담역으로서 분임조를 육성, 지도한다.
분임조장으로서의 경력이 몸에 배이면 분임조장 직은 아래 직원에게 맡기고, 상담역으로서 분임조장과 분임조원을 육성하고, 분임조장 회의 등을 통해 지도한다. 또 전․후공정이나 타부문의 품질분임조와 어울려 큰 문제에 착수하는 연합 분임조의 분임조장을 맡아 이를 이끌어 나감도 중요하다. 품질분임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성과를 올리는 책임은 직․조장에게 있다.
(3) 상사의 방침․목표 및 직장으로서의 중요문제를 아래 직원에게 이해시킨다.
분기 혹은 매월 상사의 방침․목표를 아래 직원에게 알리고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클레임이나 불량․재손질 등의 중요문제나 실정을 매일 조회나 주 1회의 정기적인 집회를 통해, 아래 직원에게 알리어 우리 직장은 무엇을 하면 좋은지 생각하도록 한다. 이 일은 문제의식이나 품질의식을 기르는데 필요하다.
(4) 계획적으로 개선을 진행한다.
상사의 방침이나 목표의 달성 혹은 부서의 중요 문제점 해결을 위해 직조장으로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이를 실시하기 위해 직장내의 각 분임조별로 목표와 테마를 주어 품질분임조의 연도활동 계획을 세워 계획적으로 개선이 되도록 한다. 품질분임조의 목표설정에는 상사의 방침과 분임조원 전원의 의향이 꼭 일치될 필요가 있다.
(5) 아래 직원을 교육시킨다.
평상시부터 OJT(on the job training)에 의한 아래 직원교육에 신경을 쏟고 계획적으로 기능훈련, QC수법, 안전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또 품질 분임조 회합을 QC연구회, 기능연수로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6) 아래 직원 전원에게 개선의욕과 역할을 갖게 한다.
직원 개개인이 의욕적으로 개선에 착수하는 직장의 분위기를 만들어가며, 품질분임조를 통해 전원이 각자의 능력에 알맞은 역할을 갖도록 해야 한다.
(7) 제안활동을 활발히 한다.
개선제안제도를 활용하여 자기 일에 대해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 아이디어를 계속 내게 하며, 나온 아이디어를 강력히 실시토록 해야 한다. 품질분임조에서 나온 아이디어나 실시결과도 개선제안에 넣도록 한다.
(8) 무슨 말이든지 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를 만든다.
대화가 없는 직장은 개선이 되지 않는다. 누구든지 생각나는 일은 서슴없이 말할 수 있고 서로가 신뢰할 수 있는 직장환경을 만드는 것이 직․조장의 임무이다.
2) 품질분임조 전개에 따른 지도 방법
(1) 분위기 조성 및 도입단계
① 사외 분임조 발표회 참가 및 견학
② 분임조 기초 교육실시
ꋯ 교양,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소재 교육
ꋯ 문제의식, 품질의식, 개선의식 고취
③ 자발적 참여 분위기조성을 위한 활동 추진
ꋯ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형식이나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활동
ꋯ 친목도모 및 가족적 인간관계 형성
④ 분임조장의 리더십 배양
⑤ 사내 발표대회 개최
⑥ 인센티브제도 강화
⑦ 주제선정, 활동요령, 회합 요령 등 지도
(2) 자주적 활동단계
① 기본활동 익히기
② 분임원 능력개발 및 문제해결 기법 교육강좌
③ 분임조별 활동목표달성 및 촉진책 추진
④ 분임조의 재미를 맛볼 수 있도록 자율적 경쟁분위기 조성
⑤ 분임조 활동실적 평가제도 운영
(3) 체질화 및 발전단계
① 자주적 문제 해결능력 및 추진력 확보
② 자율적 개선활동 및 평가시스템 운영
③ 신 기법에 대한 교육실시
④ 전문적 주제 선정
⑤ 품질비용 및 사이클타임의 단축
⑥ 사적QM체제 정착
3) 품질분임조 활동의 요소
(1) 진실한 인간으로서의 일의 3가지 요소
① 행동성 : 손발을 움직이는 것
② 창조성 : 두뇌를 활용하는 것
③ 사회성 :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
(2) 창조성은 인간성의 본능
① 사람은 생각할 줄 안다.
② 사람은 감정을 표시할 줄 안다.
③ 사람은 스스로의 의사결정 능력을 갖고 있다.
(3) 창조성이 발휘되었을 때
① 일의 고통스러움도 감내하고 참는다.
② 육체는 힘들어도 정신은 즐겁다.
③ 일의 보람과 즐거움을 느낀다.
④ 자기실현의 욕구충족이 실현된다.
4) 품질분임조 도입시 문제점 해결방법
(1) 기업풍토와 특성에 맞는 추진방법을 취할 것
(2) 서둘지 말고, 억지로 밀지 말고, 끈기 있게 추진할 것
(3) 실력자를 끌어들일 것
(4) 품질분임조 지지자를 각 계층에 만들 것
(5) 처음부터 활동 형식에 구애받지 말 것
(6) 지도사원, 추진자, 리더화 등 훌륭한 조직화를 연구할 것
(7) 발표회, 교류회, 연수회, 견학회 등 계발의 장소에 적극적으로 참석할 것
(8) 분임조원 모두가 리더의 경험을 쌓도록 한다.
(9) 모범적인 분임조를 육성한다.
(10) 반대자가 있을 때는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하고자 하는 곳부터 시작한다.
5) 품질분임조 활동의 목적
(1) 전원참여 경영 구현(경영에 대한 일체감 형성)
(2) 기업의 체질 개선(경영혁신)의 일환
(3) 업무능력 향상 및 고객만족도 향상
(4) 지혜의 창출 및 의식구조 개선
(5) 장기적인 연구, 학습문화 정착, 즉 학습조직화
(6) 조직 내 상호 유대감 형성 및 조직활성화 도모
(7) 자주적 참여에 의한 자기능력계발 유도
(8) 문제를 찾아 쇄신하는 조직풍토 형성
(9) 소집단활동을 통한 전사적 기술교류 및 축적
(10) 소집단 리더십 배양
6) 품질분임조 활동의 추진
(1) 분임조 활동은 업무의 일부분이다.
(2) 분임조 활동은 자주성을 존중한다.
(3) 분임조 활동은 상호계발의 장이다.
(4) 분임조 활동은 과학적 문제해결기법을 활용한다.
(5) 분임조 활동은 불가능한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일보라도 전진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활동이다.
(6) 틀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분방하게, 다만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한다.
(7)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도전한다.
(8) 리더와 간사가 협력하여 이끌어 간다.
(9) 어떤 내용이라도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10) 성공의 단 맛을 맛보게 한다.
(11) 분임조는 단순한 아이디어 반상회의가 아니라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팀 활동이다. 계획적으로 추진하지 않으면 바람직한 결론을 얻기 어렵다.
7) 품질분임조 활동의 사고 방식
(1) 자신의 문제 발견․도출 및 타파의 사고
(2) 개선․혁신의 사고
① 능률 향상의 사고
② 고객만족 향상의 사고
③ 기능․성능 향상의 사고
(3) 과학적․경제적 활동의 사고
① 사실에 의한 의사결정의 사고
② 관리사이클(P․D․C․A)회전의 사고
③ 과학적 도구 활용의 사고
④ 객관적 판단, 의사절단의 사고
(4) 천재합성의 사고
(5) 남의 탓, 상부 탓, 환경 탓보다는 내가 먼저 하고 사고
(6) 계획․프로세스를 중시하고 사고
(7) 주어지는 일만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서 일하는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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