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어느 유명한 강사의 도요타 생산방식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지속적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너무도 많다.
품질경영 시스템의 목적이라고도 한다.
이것을 일본은 KAIZEN 이라고 했다......
문제는 카이젠이라고 하는 것은 개선의 일본발음인데.....
개선이라고 하는 것은 다 알고 있는 내용이 아닌가?....
그럼 지속적 개선이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이게 핵심중 핵심이다...
근데 그 강사는 급격한 개선을 이룬 사례들만 얘기한다...ㅎㅎ...
목표는 높아야한다고 하면서...............이런 강의가 문제다......
말 그대로 지속적이란 매일 지속해서 개선에 임하자는 것이다.
왜인가?
단순한 동작이 반복되는 로보트화 된 비 인간적인 노동의 환경에서
인간의 속성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이게 지속적 개선의 목적이다..... 아주 바쁘고 재미없는
반복적 작업속에서 작고 작은 개선을 생각하는 그런 사람으로 변화시키자는 것이다.
이것을 total 이라고하는 전원참여의 모습이다.
작은 개선과 큰 개선.....어느것이 중요한가?
작은 개선이 정말 훨신더 몇배나 더 중요하다.................................
작은 개선이 바로 기술이고 실력이기 때문이다.....설비의 c/t를 1초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자.....만일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냥 쉬운 것은 아니지 않은 가?
큰개선을 어떻게 하는가?
속도가 빠른 설비로 바꾸는 것 아닌가...
다시말해 전략이고 투자다.....이것 하고 회사의 기술, 실력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단지 돈의 실력이다.......의미없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작은 개선이 중요하다.
생산성 100%, 1000% 이런 얘기들 하지말자!
neck 공정의 c/t을 0.1초라도 줄일 수있는 방법을 찾아내자....자꾸 찾아내자....
그렇게 하기위한 설비의 움직임을 뜯어보고 생각하자.....
이게 우리를 지속적으로 영석할 수 있는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다.
명심하자!
작은 개선의 중요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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