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질/품질경영

경영자과정에서 말해야 할 품질

품질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가?
경영자 과정에서 어떤 메세지를 남겨야 할 것인가?
한 번 보자....품질은 설계, 공정관리, 검사를 통해 만들어진다.
고객에게 전달되는 불량은 이 과정의 실수다........
문제는 이런 실수가 항상 상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1:30:100이라고 하는 원칙이 있다.....1의 문제를 막기위해서는 100의 문제를 통제해야 한다.
이게 문제다 많은 노력이 필요 한것이다.
그 100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도 내려야 하고, 항상 그 100의 요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표준이라고 하는 약속을 지킬려고 하는 기업환경이 필요하다....문화다...

어떤 문화인가?

고객과 지속적 개선이다.

고객이란 무엇인가.......지속적인란 .....개선이란.....

나는 개선을 보는 사고가 경영자의 능력이라고 생각해 본다....

 

다음은 품질경영 사고의 8원칙이다......

목표관리에서는 지속적 개선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목표는 전직원이 관심을 가지게 해야 한다....방법은 생각해보자...........

사실의 관리에서 raw data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중점관리에서는 분석이다. 항상 무엇에 집중 할 것인지를 찾아야 한다. 이것이 개선의 힘이다.

중점으로 정해진 문제는 합리성이라고 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

프로세스관리에서는 정확한 정보가 연결되어 고객요구에서 고객만족으로 연결됨을 말해야 한다.

이게 품질경영 시스템의 가장 핵심사고다.

 

중요한 것은 생산과 품질이다.....
1.결산 보고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2.이를 위한 RAW DATA는 어떻게 모우고 분석 할 것인가
3.목표관리로 적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
4.현장의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목표관리로 어떻게 정착 시킬 것인가

 

.....계속.....

'품질 > 품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110730 ISO 9001, ISO 14001, TS 16949와 관리체계(시스템)  (0) 2022.12.13
시스템 팀에 바람  (1) 2022.12.13
경영과 품질  (0) 2022.12.12
모토롤라 품질이야기  (0) 2022.12.12
품질은 경영의 책임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