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M(Bill of Material)은 특정 제품(Item)이 어떠한 부품(Item)으로 구성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즉, BOM은 Item간의 관계(relationship)를 정의하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모두 여러가지 부품의 조립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펜, 전화기, 자동차, 컴퓨터, 키보드, 오디오, 비디오, 카메라, 세탁기, 청소기 등은 모두 많은 부품의 조립을 통해 만들어 진 것입니다. 아주 단순한 제품일지라도(예를 들어, 볼펜, 연필) 꼼꼼히 생각해보면 5-1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안경)를 이용하여 BOM에 대해 설명드리지요. 먼저, 안경은 어떠한 부품으로 구성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가 안경을 구성하는 부품들의 이름을 잠시 찾아보았는데, 근처에 좋은 사전도 없고, Web에서 찾아보았는데 별 소득이 없네요. 정확한 부품의 명칭을 알게 되면 다시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경의 구조
안경 하나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부품의 종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먼저 하나씩 설명(틀릴지도 모릅니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lense : 렌즈는 유리 또는 플래스틱로 만들어지고, 추가로 코딩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요?
- rim : 동그란 렌즈를 둘러싸는 플래스틱 또는 금속제의 부품
- bridge : rim을 연결해주는 가운데 있는 금속 또는 플래스틱 부품
- node pad : 안경쓸때 코 아프지 말라고 또는 코에 걸치라고 만들어 논 부품
- node pad connector : rim 또는 bridge와 node pad를 연결하는 작은 부품
- spring : 요즘 안경테에는 대부분 들어있지요?
- temple : 귀에 걸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부품
- temple cover : temple을 감싸는 플래스틱 부품
- frame : temple과 rim을 연결하는 작은 부품
- bolt : rim과 frame을 연결할 때에, frame과 temple을 연결할 때에, node pad connector와 node pad를 연결할 때에 사용하는 부품.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마구잡이로 안경의 부품에 이름을 붙여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안경도 복잡하지요? 그러나, 안경 제조업체는 다른 구조를 갖는 많은 종류의 안경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동일한 구조로 할지라도 각 부품의 색상, 재질이 다른 형태의 안경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들 부품들은 하청 업체를 통해서 반조립품 형태로 공급 받을 수도 있지만, 앞에서 열거한 부품들을 구입 또는 제작하여 조립할 수도 있습니다. BOM을 설명하기 좋도록 몇 가지 부품을 빼고, BOM(Manufacturing BOM)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경의 BOM
위의 그림을 보면, 앞에서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부품 이름들이 나올 것입니다. 필요한 모든 부품을 한 곳에 몰아 놓고, 한 사람이 조립한다면 중간제품(sub-assembly) 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한 사람은 완성된 테에 렌즈를 끼우고 볼트로 조이는 일만 하고, 또 다른 사람은 테를 조립하는 일을 하는 방법으로 작업을 한다면 상황은 조금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저장의 필요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창고에 반제품을 저장하고자 한다면, 그 반제품을 어떻게 부르시겠습니까? 반제품과 부품은 구별되어져야 겠지요. 이와 같은 이유로 새로운 부품명(Item Code)이 부여되게 됩니다. Introduction 부분이 끝나면 다시 설명드릴 기회가 올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Item Code를 어떻게 부여할 것인지? 반제품에 Item Code를 부여해야 하는지? 그리고, BOM은 어떠한 모습으로 변하게 되는지? 이러한 것들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최소한, MRP 또는 ERP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형태의 BOM 자료를 먼저 준비하여야 하며, Engineering Change에 따라 (Manufacturing) BOM을 변경하는 작업을 해 주어야 하는데, Engineering BOM과 Manufacturng BOM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이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BOM에 대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그림으로 BOM을 나타내었지만, 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BOM 데이터베이스의 구조(Conceptual Scheme)를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생각해보면, (Parent Item, Child Item, # of Components)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렇게 저장한다면, 어떤 제품이 어떠한 부품들로 구성되는 지를 파악할 수 있겠지요? 이 외에도 제조상의 불량율, BOM Link 즉, Parent Item과 Child Item의 연결에 대한 유효 기간, 부품을 창고에서 인출하는 경우에는 어떤 창고를 이용해야 하는 지의 정보도 추가로 유지되어야 할 것입니다.
Parent Item과 Child Item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기초 데이터로 다음과 같은 속성의 정의가 필요합니다.
(Manufacturing Item, Position, (Child) Item, Net Quantity, Unit, Operation Code )
그리고, 각 Parent Item과 Child Item의 관계(BOM Link)별로 Effective Date, Expiry Date, Length, Width, Number of Units, Lead time Offset, Actual Revision, Scrap Factor, Warehouse, Phantom, Extra Information, Number of Notes, LTO Value, Link with EDM 등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생산 > 생산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비 효율관리에 대해 (0) | 2022.11.15 |
---|---|
현장의 모습을 1 (0) | 2022.11.11 |
[스크랩] [프로젝트 관리] 공정 관리... (1) | 2022.10.27 |
공장관리5(관리의 실천2) (0) | 2022.10.21 |
공장관리4(관리의 실천1) (0) | 2022.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