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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품질관리

중요공정 관리.....답변..

자료만 퍼다 쓸줄 알았지 고맙다는 인사 제대로 못했네요...
저는 중소기업(일반제조업) QA팀장입니다. 자동차 관련 산업은 아니지만 품질관리가 요구하는 것이 다똑같으니 딥룩님의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고맙다는 인사도 드릴겸 해서 방명록에 몇자 적고 있는데 한가지 도움을 구하려고요...
저희 회사가 이번에 L사로부터 협력업체등록 실사를 받는데 다른건 다이해가 가는데 중요공정 관리에 대한 부분이 어렵네요.
굳이 나열하자면...
1. 중요공정작업자에 대한 교육 및 평가기준 문서화
2. 공정작업자 평가를 통한 인증 및 적합성 여부 checking
3. 중요공정 작업자와 일반공정 작업자의 식별 기준
4. 중요공정 작업자의 부재시 대응가능한 시스템 여부

이상 중요공정에 대한 실사항목인데 감이 오지 않아서요..

딥룩님의 조언부탁드립니다.

 

....................

우선 이렇게 질문을 주셔서 감사 합니다...

현재 출장 중에 ....모텔에서 아는데로...... 

간단하게 정의를 해보겠습니다 

필요하면 다음에 다시 정리 해봅시다.... 

 

1. 고객은 공급자로 부터 양품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이를 위해 여러가지의 검사를 당연하게 요구하게 되지요 

3. 하지만 검사로서만으로는 보증이 불가능 한 경우들이 생기게 되지요 

4. 이런 경우에는  품질의 중요도에 따라 여러가지 공정관리에서의 요구사항을 해야 하지요

5. 공정능력 혹은 전수검사...등... 이를 특별특성이라고 하지요...

6. 하지만 특별특성 중에도 일반적 검사로서는 검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7. 실제 사용중에서 발견되어지는 특성들인데...주로 표면처리 혹은 재질의 변화...같은 경우이지요...

8. 이런 경우를 특수공정이라고 하는데

9. 이 경우에는 양품을 분명히 만들 수 잇는 작업자가 공정을 책임져야 하는 거지요.

10. 분명히 양품을 보증 할 수 있는 작업자가 만들었다라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11. 그러면 그 작업자에게 요구되는 자격기준은,  인증기준에 합격했는지, 이 공정에서는 이작업자가

     분명히 작업했다는 것을 증명 할 수 있는 방법은.....

12. 만일 해당 작업자가 없다면 어떻게 보증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

13. 이런게 필요하다는 거지요 

14. 이런 부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타당 할 수 있겠다라고 하는

     사내의 기준과 운영방법을 표준화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또 질문 하세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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