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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품질개선

품질개선7(원인조사1)

3단계는 문제를 발생시킨 근원적 원인을 찾아 내는 단계이다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가 아닌가 한다

 

병원에서도 이과정을 진단이라고 하며, 요즘은 진단을 정확하게 하기위해 첨단의 기기들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품질 석학 쥬란 박사는 우리의 품질개선이 제대로 잘되어지지 않는 핵심의 원인으로

진단에 대한 리더쉽의 부족이라고 했다.

 

진단의 과정이라고 하는 것은 "결과와 원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일이다"

 

많은 개선 활동들이 이 단계에서 서두른 나머지 임시방편으로 대응함으로

품질 문제의 재발을 막지 못하고 있다......

 

 

 사실 우리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의 80%는 재발되는 문제가 아닌가

 

문제가 왜 재발하는가, 첫째는 진단이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닌가......정말 반성이 필요하다...

 

한 때 본인이 자동차 회사에서 협력사가 불량을 유발시켰을 때 대책서를 제출하게 했다

 

하도 대책서의 내용이 부실하여 앞으로는 특성요인도를 그리고 그기에서 정확하게 원인을

찾고 개선대책서를 같이 제출하게 했다.......

 

 하지만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했는데 이유는 모든 문제의 특성요인도의 내용이 동일했다.

이는 그만큼 이과정을 제대로 시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아닌가 한다.

 

절대로 서두르지 말고 치밀하게 진행하면 좋겠다.......

 

이것이 지식근로자가 될 수 있는 최선의 길임을 꼭 명심하면 좋겠다.

 

 

 1.추정원인의 도출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은 먼저 추정되는 원인을 열거하고 이 원인들로 부터 진짜원인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겠는가.

 

추정원인을 도출하는 방법으로는 많이 쓰고 있는 특성요인도, 5WHY가 가장 대표적 방법이다.  

 

 

 이 중 간단하게 특성요인도에 대한 사용법을 설명한다.

 

이는 일본의 이시가와 박사가 창안한 것으로 가장 일반화 된것이다 

 

 

 1. 정 의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요인을 열거하여 특성과요인 원인과원인과의 상호관련성을

 화살표로 나타낸 그림

 

  - 모양이 생선을 닮았다고 하여 “생선 뼈” (漁骨圖)라 불리기도 함

 

 

 2. 용 도

 

1) 원인분석

2) 대책강구

3) QAㆍ방침수립

4) 불량대책

 

 

 3. 작성방법

 

순서1) 품질특성을 정한다.

     • 품질을 나타내는 것 : 제품의 치수, 불량품, 수율

     • 원가를 나타내는 것 : 코스트, 능률, 공수, 수요시간

     • 납기를 나타내는 것 : 납기

     • 기 타 : 안전, 환경, 기타

 

순서2) 큰가지가 되는 화살표르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긋고 그 끝에 뽑아낸

     품질 특성을 적는다.

 

순서3) 요인을 4M으로 하여 중간가지로 작성하고  네모상사로 두른다.

     4M : 사람, 설비, 방법, 재료

 

순서4) 요인의 그룹마다 보다 작은 요인을 작은 가지에 적어 넣는다.

 

순서5) 토의된 많은 추정원인중에서 주요한원인으로 추정되는 원인을 선정한다 .

 

  

순서6) 특성요인도를 작성한 목적, 시기, 작성자 등을 기입한다.

 

 2.특성요인도 작성의 유의 사항.

 

특성요인도의 작성은 매우 간단한 문제이다

 

하지만 여러가지 실수로 인해 원인을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1) 작은가지의 연결은 WHY를 추구해야 한다

 

 2) WHY를 추구하는 과정은 탁상공론으로 전개해서는 안된다.

 

   - 사실 이부분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좀 과장하여 예를 든다면 논리가 비약된다는 것이다

   - 용접불량의 1차원인은 작업자 실수다, 실수의 원인은 작업표준의 미준수다

     표준의 미준수는 교육이 없었다, 교육이 없었던 이유는 바쁘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전개 된다면 현장과는 전혀 관계없는 원인을 말하고 말것이다...

 

 3) 특성요인도를 작성하기 전에 층별된 DATA를 먼저 조사가 필요하다.

   - 맛없는 밥의 형태별조사, 혹은 시간대별 조사, 혹은 밥솥의 종류별 조사.....

   - 이렇게 하는 이유는 탄밥과 설은밥이 만들어지는 원리에 대한 사고를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4) 3현 주의에 철저해야 한다.

   - 현장에서 현물을 가지고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작업자의 실수가 아니고, 용접봉의 각도가 혹은 용재와의 거리가, 혹은 전류의 이상이...

 

 5) 토론에 참여하는 자유분방한 의견이 필요하다.

   - 특히 현장의 의견을 중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 추정원인의 선정

   - 정리된 내용들 중에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어지는 원인을 선별하는 것이다.

   - 아직 진짜원인 인지는 알 수 없지만 토론을 통해 정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렇게 원인을 정리하는 것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너무도 중요하다.

 

다음에 5WHY작성 방법에서 다시한번 정확한 WHY를 추구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기로 하겠다.

 

다음의 과정은 선정된 추정원인으로 부터 진짜원인을 찾아내는 것인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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