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된 문제에 대하여 현재 보다 얼마나 더 나은 상태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목표를
결정하는 것이 2단계의 일이다.
"불량을 없애자""원가를 낮추자"와 같은 구호만 있는 슬로건식이 아니라 누구나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1.목표는 구체적인 숫자로
1)무엇을...........평가항목
2)얼마만큼........달성해야 할 목표값
3)언제까지........달성완료 기간
이렇게 구체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량의 갯수를 월 평균 100개(전월 3개월)를 월 20개로 12월 까지 줄인다.
2.목표결정의 유의사항
1)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도록
이상은 높은 것이 좋지만 단기 개선화동의 목표가 너무 높으면 좋지 않다
목표가 지나치게 높아 아무리 노력해도 도달 할 수 없어 의욕을 잃을 수도 있고
너무 이상향만 추구하여 새로운 설비, 공법을 요구하여 개선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고 너무 낮으면 실질적인 개선의 노력이 없이 형식적 활동으로 될 수도 있다.
열심히 노력하여 도달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목표가 좋다.
일반적으로 품질의 경우는 불량의 70~80%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2)목표는 단계적으로
근래의 품질 목표는 기본적으로 불량 0, 혹은 6시그마를 지향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처음 부터가 아니고 그러한 이상을 가지고 차근 접근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3개월 단위로 계속 목표를 설정하여 도전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한다
3)회사 방침 혹은 상사의 기대에 부응
목표는 회사의 사업계획 혹은 상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품질개선이 되지 않는 주요 원인중에 품질개선의 리더쉽이 부족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 하면 100PPM을 10PPM으로 줄이는 것이 눈에 보이기에는 회사의 경영적 이익에
별로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보이지 않는 비용은 어마어마함)
따라서 품질 개선은 필히 경영자의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 할 수 있는게 매우 중요하다.
4)개선활동의 추진은 계획적으로
개선 활동은 여러 단계를 거쳐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리 체계적인 계획이 미흡한 경우에는 기한 내 목표 달성이 어렵다.
간트챠트등을 이용하여 단계별 일정, 담당자를 결정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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