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말이 되면 많은 기업들이 사업계획으로 바쁘게 보낸다....
의미가 있는 시간인지?
기업체 근무시절 나도 수없이 사업계획을 만들어보고 했지만 계획으로만 끝나고 마는 경험을 했다
왜 그런가 생각한번 해보자
1.사업계획 필요한가?
솔직히 기업의 목적은 고객관리 잘해서 수입을 만들면 되는 것인데 왜 사업계획이 필요한가? 실제로도 소기업들 보면 만들지 않는 회사도 많고 만든다 하더라도 실행의 과정에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 것이 솔직히 일반적 이다.
현실적으로 보더라도 계획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현재 처해있는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한다.
현재만 두고 보더라도 지금 해결해야 할 일이 한 두개가 아닌데 꼭 계획이 있어야 해결되는 것인가 그런가.
그렇게 전혀 아니지아닌가
계획을 세운다고 하더라도 문제이고 계획대로 수행 할 자원이 없고 현실에 닥쳐오는 더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그래도 사업계획은 필요하다.
제 생각에 계획이 있는 개인, 조직과 없는 개인, 조직과는 분명히 다르다.
문제는 얼마나 의미있는 계획을 만들 수 있느냐 하는 것 아닌가.
사업계획을 만드는 절차를 본다면
2.1 기업 비젼과 VALUE 정의
2.2 목표설정(장기/단기)……우선은 단기목표만 생각합시다
2.3 상황분석과 장,단기 미션설정
2.4 전략의 구체화
2.5 전략의 사업계획화
2.6 성과지표설정
2.7 사업계획 관리방안
이런 방식으로 정리를 해내려 가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더욱 단순하게 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계획을 만드는 것이 훨씬 중요한 일이 아닌가 한다.
내 개인적 생각은 목표와 상황분석에 따른 전략의 구체화…..만이라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 이유는 위에서 말한 것 처럼 우리는 변해가는 고객의 상황에 따른 대처가 중요하고 내부자원도 한계가 있기 때문 또 이러한 단순한 계획이 중요한 것은 내부자원의 한계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가 처한 상황과 이에 대한 성공적 처방을 잘 정리해서 계획을 만든다면 임시처방이 아닌 장기적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것이다.
만일 전략적 계획이 없다면 모든 시장의 요구에 대응을 요구 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시장에는 돈이 될 것같다는 단기적 기대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회사일수록 장기적 관점에서의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며 정보화 세상에는 더욱 집중이 중요 해 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인데 내부자원을 집중적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곳에 사용하지 않는 다면 우리의 미래를 잃고 결국은 심부름 센타 같은 곳으로 변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아닌가.
결론적으로 계획은 아주 중요하다.
그 계획은 우리의 비젼을 달성해가는 구체적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그 내용이 아무리 간단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우리의 깊은 고민의 결과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직원이 공동으로 공유하고, 생각하고, 모든 결정을 위한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고 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공유하는 전략적 계획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것을 만드는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본다면.........
3.사업계획 단계정리
3.1 비젼과 가치
비젼과 가치는 모든 의사결정과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유도 할 수 있는 공동의 그림이 되어야 하며. 공유하는 비젼이 있는 회사와 없는 회사는 분명히 다르지요.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는 이런 비젼과 가치가 단번에 결정 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며. 경영자의 기본적 사고와 구성원들의 많은 토론에 의해 만들어져야 같이 공유(Shared)할 수 있을 것이고. 이러한 과정이 중요하다.
3.2 목표
목표는 량적 관점과 질적 관점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은 량적 관점에서부터 간단하게 고민합시다. 첫번째가 매출액, 이익 이런 것이지요. 물론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요. 문제는 목적 달성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담보될 수 있는 크기여야 합니다. 다시말해 관리될 수 있는 크기여야 합니다. 매월, 매주 상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하는 …..그래서 목표달성의 가치를 전체 종업원이 느낄 수 있고 결과는 다시 공동의 의지를 담보할 수 있는 목표여야 합니다.
합리적 목표는 너무도 중요합니다. 그러하지 못할 경우에는 모두의 관심에서 벗어나고 말지요.
그리고 목표가 없는 조직은 타율적 일 수 밖에 없습니다. 목표에 의한 관리는 조직의 자율성을 가지게 하는 기본적 조건입니다
합리적 목표는 우리가 지속적으로 생존해가기 위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 크기에 대해서는 경영적관점에서 집중적으로 검토하기로 하면 좋겠습니다.
3.3 상황분석과 전략의 설정
제 생각에 사업계획의 작성과정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이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여기에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특히 우리와 같이 제한된 자원과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앞에서 말한 선택과 집중에 의한 전략과 계획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전개방법은
1.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의 분석
2.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기의 분석
위의 4가지를 정리하여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방법과 약점을 보강하여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방법 즉 전략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1. 내부역량의 강점은 무엇인가
2. 내부역량의 단점은 무엇인가
3. 외부환경의 기회는 무엇인가
4. 외부환경의 위기는 무엇인가
이러한 내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여기에서 전략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제 개인적 생각에 우리 대부분의 기업은 소통의 수준과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러한 사업계획의 작성을 기회로 삼아 정말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이 함께하면 이런 문제를 공유하고 구성원의 의지를 담보 할 수 있는 시간이 될것이다.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한지 우리가 보완해야 할 핵심적 내용은 무엇인지를 알고 만들어진 전략적 계획이 정말로 필요합니다.
'小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하는 공장을 위해 (0) | 2022.12.15 |
---|---|
윤여준 대담 (0) | 2022.12.15 |
총각네 야채가게.....퍼온글 (1) | 2022.12.15 |
고개를 숙이면 (0) | 2022.12.14 |
피그말리온 효과 (1) | 202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