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질/품질경영

프로세스 구성에 대해..

아직도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것같다

몇번의 강의에서도 얘기는 하지만....

왜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하는가?

절차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참어렵다.....

 

프로세스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얘기를 한 것같다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보자.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여기에 집중하면 문제는 해결 될 것같다.

 

경영목표란 무엇인가...고객만족과 이익실현...가장 기본적인 목적인 것같다.

그러면 생산관리 프로세스를 보자...

목적은 결품을 없애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이게 핵심이다.

그러면 간단하지 않은 가.

 

1.생산계획

2.생산

3.결품 및 생산성의 분석

4.보완을 위한 대책의 마련

5.문제의 해결 

 

이게 기본아닌가?

문제는 이것만으로는 일을 하기가 어려울 것같다.

이것을 활동(activity)라고 하고

하나의 활동의 단위에서 구체적인 절차를 만들자......

혹은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 새로운 프로세스 혹은 지침, 규정등을 정의하자.

 

답은 가장 간단한데 있는 것 같은데.

'품질 > 품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정조치란  (0) 2022.11.28
경영검토와 경영자책임  (0) 2022.11.28
TQM의 도입5-TOP의 리더쉽  (1) 2022.11.24
제안제도  (0) 2022.11.24
TQM 연재5:시작전에 이것만은.  (0) 202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