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시스템에 대한 의문이 있었네요....
요즘 QSB라고 하는 GM의 기본적 품질요구 사항에 대한 현장에서의
적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반적 QSB에 대한 설명은 차후에 하기로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LAYERED AUDIT와 CARE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LAYERED AUDIT는 계층적 감사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감사 항목을 정해서 조직내 계층적으로 감사를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 현장의 일반적 문제는 공정관리 혹은 현장에서의 기초적 시스템이 준수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제대로 감사하는 경우가 매우 부족합니다.
부적합 처리 절차라고 하는 단순한 절차도 제대로 이행되는 회사가 드문게 현실입니다. ㅎㅎ
현장의 작업자로 부터 경영자까지 감사해야 할 내용을 정의 하고 매교대당,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감사 체계적으로 하자고 하는 것입니다.
작업자는 매교대당 주요 공정조건 항복에 대한 점검 혹은 자주검사 항목 이런게 감사의 내용이겠지요
경영자에게는 월단위로 품질 시스템의 진행을 감사 할 수 있어야 하겠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내부감사라고 하는 형식적 요식 행위로 부터 벗어나는
실질적인 감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CARE는 고객 승인 검토 평가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객의 승인이 필요한 아주 주요한 항목을 정하고 CARE라고 하는 별도의
장소를 지정해서 전수검사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주요한 불량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정기간동안 전수검사를 하도록 하고 재발이 하지 않는 경우
해제하고 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겠지요
LESSONS LEARNED는 습득 교훈입니다.....
여러가지 품질의 활동결과 습득된 정보들은 DATA BASE체계를 구축하고
항상 활용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라고 하는 것입니다....
.......
모두가 아주 중요한 품질 시스템이므로 필히 접복 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품질 > 품질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TQM 연재1..사고방식 (0) | 2022.11.23 |
---|---|
프로세스와 절차 (0) | 2022.11.17 |
프로세스란 (0) | 2022.11.10 |
품질석학 소개 (0) | 2022.10.26 |
[스크랩] 부서별 고유직무(참고용) (0) | 2022.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