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품질/품질경영

품질석학 소개

1. W. Edwards Deming(1900~1993)의 품질개선 지침

 

    . 현대품질운동의 아버지

 

    . 1951년 일본에서 데밍품질상 제정

 

    . 7가지 병폐와 14가지 품질개선 원칙 발표

 

    . 1930년 기술자들에게 슈하르트의 SQC 교육

 

    . 1960년 미국인 최초, 일본 대장성 훈장 수여

 

    . 1986년 연쇄반응개념 발표

 

 

2. Joseph M. Juran(1900~)의 3대 품질원칙

 

    . 1951년 저서[품질관리 핸드북] 출간

 

    . 1989년 품질 트릴러지(삼위일체) 주장

         - 품질계획 : 고객결정, 상품개발, 품질목표설정, 서비스과정 설계

         - 품질관리 : 측정수단 정의, 성과비교, 시정조치, 교육

         - 품질개선 : 개선프로그램 작성, 원인규명 해결책 제시, 지속적개선 장치 개발

 

    . 1951년 저서 The Quality Control Handbook 출간 -국제적 표준서로 활용

 

    . 1954년 일본에서 강연 -품질의 경영학적 측면 강조

 

    . 1979년 쥬란 연구소 설립

 

 

3. Philip Crosby (1926~ )의 무결점원칙

 

    . 1979년 저서 "Quality is Free" 발표

 

    . 1979년 크로스비 사에 품질대학 설립

 

    . 품질경영의 4대 절대원칙

           -요구사항에 대한 일치성

           -처음부터 올바르게

           -일치성의 표준=무결점

           -품질비용=불일치성

 

    . 1961~62, Martin사의 퍼싱미사일 제조에서 ZD 최초 실시

 

    . 무결점운동의 실패원인 -경영층의 의지부족

 

    . 1965년 ITT사의 품질담당 부사장

 

    . 크로스비의 품질백신

           -결의, 교육, 실행

 

 

   **Zero Defect운동의 4대 구성요소

 

         . 품질의 중요성 인식

 

         . ECR제안제도 실시

 

         . ZD Group 운영

 

         . 표창제도 실시

 

4. A.V.Feigenbaum(1920~ )의 TQC

 

    . TQC(전사적품질관리)의 아버지

 

    . 1951년 저서[TQC : 종합적 품질관리]발간

 

    . 1968년 General System사 설립

 

    . 1983년 품질에 관한 기업목표 설정

 

 

5. Kaoru Ishikawa(1915~1988)의 현장중시품질

 

    . 1947년 동경대 엔지니어링 교수

 

    . 일본 QC활동을 세계적 수준으로.

 

    . 특성요인도 창안

 

    . 품질분임조 창설

 

    . 2대 경영이념

           -항상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전 조직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 다음 후공정을 고객 개념으로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