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 Edwards Deming(1900~1993)의 품질개선 지침
. 현대품질운동의 아버지
. 1951년 일본에서 데밍품질상 제정
. 7가지 병폐와 14가지 품질개선 원칙 발표
. 1930년 기술자들에게 슈하르트의 SQC 교육
. 1960년 미국인 최초, 일본 대장성 훈장 수여
. 1986년 연쇄반응개념 발표
2. Joseph M. Juran(1900~)의 3대 품질원칙
. 1951년 저서[품질관리 핸드북] 출간
. 1989년 품질 트릴러지(삼위일체) 주장
- 품질계획 : 고객결정, 상품개발, 품질목표설정, 서비스과정 설계
- 품질관리 : 측정수단 정의, 성과비교, 시정조치, 교육
- 품질개선 : 개선프로그램 작성, 원인규명 해결책 제시, 지속적개선 장치 개발
. 1951년 저서 The Quality Control Handbook 출간 -국제적 표준서로 활용
. 1954년 일본에서 강연 -품질의 경영학적 측면 강조
. 1979년 쥬란 연구소 설립
3. Philip Crosby (1926~ )의 무결점원칙
. 1979년 저서 "Quality is Free" 발표
. 1979년 크로스비 사에 품질대학 설립
. 품질경영의 4대 절대원칙
-요구사항에 대한 일치성
-처음부터 올바르게
-일치성의 표준=무결점
-품질비용=불일치성
. 1961~62, Martin사의 퍼싱미사일 제조에서 ZD 최초 실시
. 무결점운동의 실패원인 -경영층의 의지부족
. 1965년 ITT사의 품질담당 부사장
. 크로스비의 품질백신
-결의, 교육, 실행
**Zero Defect운동의 4대 구성요소
. 품질의 중요성 인식
. ECR제안제도 실시
. ZD Group 운영
. 표창제도 실시
4. A.V.Feigenbaum(1920~ )의 TQC
. TQC(전사적품질관리)의 아버지
. 1951년 저서[TQC : 종합적 품질관리]발간
. 1968년 General System사 설립
. 1983년 품질에 관한 기업목표 설정
5. Kaoru Ishikawa(1915~1988)의 현장중시품질
. 1947년 동경대 엔지니어링 교수
. 일본 QC활동을 세계적 수준으로.
. 특성요인도 창안
. 품질분임조 창설
. 2대 경영이념
-항상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전 조직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 다음 후공정을 고객 개념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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