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화두 NFT

4일 매일경제신문이 금융리더 100인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금융산업 전반의 주요 화두로 '빅테크와 핀테크의 금융업 진출 가속화'가 꼽혔다. 세 개까지 고를 수 있었던 이 질문에서 빅테크·핀테크의 금융 공습을 꼽은 사람은 절반(56%)이 넘었다. 1위는 '금리 상승과 시중 유동성 증가폭 둔화'(72%)였다. 글로벌 거시경제 문제를 제외하면 국내 금융산업에선 빅테크의 진출이 가장 큰 관심사로 지목됐다.

빅테크는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이미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평가다. 금융리더 절반(52%)이 마이데이터 사업 초반에 두각을 나타낼 곳으로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를 꼽았다. 그다음으로 디지털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받은 곳은 은행(21%) 카드사(18%) 핀테크(8%) 순이었다.

매일경제는 설문 응답 외에 다양한 핀테크 기업 대표들을 만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기존 금융사들이 '공룡'이라면 핀테크 기업들은 '벌새' 같은 민첩함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었다. 다만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빅테크와 가상자산 거래소, 인터넷은행, 소규모 핀테크 기업 등 업권에 따라 목표가 각각 다르고 전략도 차이가 큰 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