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小考

올바른 경영전략

올바른 경영 전략에 관한 7가지 핵심 질문과 체크리스트

 

1. Customer: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고 있는가?

 

– 핵심 고객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모든 임직원들이 알고 있는가?

–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조직을 구조화했는가?

–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할당하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있는가?

 

2. Core Value: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가 명료하게 정해져 있는가?

 

– 핵심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에 따라 내렸던 어려운 결정들은 무엇인가?

– 핵심 가치에에는 다른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도 내포되어 있는가?

– 모든 직원들이 핵심 가치를 따르며 행동하고 있는가?

 

3. Critical Performance: 평가에 반영되는 주요 성과 변수는 무엇인가?

 

– 당신의 가치 창조 이론은 무엇인가?

– 당신의 전략을 실패로 돌아가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 성과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부여하고 있는가?

 

4. Strategic Boundaries: 전략적 통제 경계를 어디까지로 정했는가?

 

– 기업 브랜드 가치를 위험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 모든 임직원들은 어떤 행동이 금지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 전략상 어떤 일들을 피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가?

 

5. Creative Tension: 창의적 긴장감을 어떻게 조성하고 있는가?

 

–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동기를 부여해야 하는가?

– 부서 벽을 넘는 혁신은 어떻게 창출되는가?

– 너무 많은 위원회와 이중 보고로 조직이 복잡하지 않은가?

 

6. Commit: 조직구성원들은 서로 돕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가?

 

– 당신만의 동기 부여 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 구성원 모두가 책임을 공유하는 분위기를 어떻게 조성하는가?

– 상여금 정책이 직원들의 협력을 끌어내는 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7. Strategic Uncertainties: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전략적 불확실성은 무엇인가?

 

– 어떤 방법으로 직원들이 전략적 불확실성에 주의를 기울이게 만드는가?

– 전략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쌍방향 시스템을 이용하는가?

– 조직의 하부에서 상부에 이르기까지 정보 공유를 어떻게 장려하는가?

 

원문: 곽숙철의 혁신 이야기

'小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기효과는 근거 없다  (0) 2022.12.28
장하준.. 경제정책  (0) 2022.12.28
4차 산업혁명과 '축적의 시간'의 진화  (1) 2022.12.27
한국경제...정운찬  (1) 2022.12.27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1) 2022.12.26